본문 바로가기
관엽식물

향긋한 마법의 음료 - 커피나무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멍뭉이꽃밭 2023. 4. 1.
반응형

어느 새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한국에서의 커피사랑은 엄청납니다. 이 커피를 생산하는 커피나무이죠. 이번 편에서는 커피나무의 생태적 특성, 커피의 문화적 가치, 그리고 관상용 커피나무의 키우는 방법과 건강하게 키우는 꿀팁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년생 커피나무
2년생 커피나무를 화분에 식재해 둔 모습입니다. 멍뭉이꽃밭


너무도 소중해진 커피나무


커피 나무는 커피 산업에 필수적이며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커피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커피는 석유 다음으로 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많이 거래되는 상품이라고 하니 너무도 놀랍죠? 이러한 커피나무는 사람에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에게 그늘, 산소 및 서식지를 제공하여 환경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은 커피 서식대라고 불리우는 열대-아열대 지역에서 잘 자라며 그 지역으로 유명한 곳이 바로 콜롬비아, 케냐, 에디오피아, 브라질 등지입니다. 최근에는 한국의 강원도에서도 재배를 성공하여 지역 브렌드를 만들기까지 했다고 하는 소식이 있은 것으로 보아 커피의 서식지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커피나무의 생태적 특성

커피나무의 자연 서식지

커피나무는 에티오피아 고지대가 원산지로 알려져있어요. 이곳의 숲 속 나무들 아래에서 자라난다고 해요. 예전에 인도네시아 발리섬에 갔었는데 루왁커피 산지를 방문한 기억이 있어요. 아주 울창한 밀림같은 곳에서 자연산 커피를 재배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었죠. 자연적으로는 이렇게 매우 밀집되어 있는 상태로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나무의 성장 조건


커피나무가 잘 자라려면 특정 성장 조건이 필요합니다. 배수가 잘되고 강수량이 많고 온도가 적당한 지역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커피나무는 숲의 다른 나무나 그늘에서 자란 커피 농장에서 제공하는 그늘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커피나무를 관상용으로 집에서 키우시려면 직사광선을 피한 반그늘의 실내에 두어야 잎이 타버리는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화분의 흙도 배수가 적절하게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뿌리와의 관계를 고려한 설계를 해야 해요. 간혹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 꽃집들에서 아무렇게나 커피를 심어 이내 뿌리가 썩어 죽게 만드는 사례들을 많이 봐왔죠. 역시 식물은 식물 전문가를 통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실상 구매하는 고객님이 식물 킬러가 아닌 경우가 허다해요.


기후 변화가 커피 생산에 미치는 영향

 

기후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커피 생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온 상승과 강우 패턴의 변화는 커피나무의 성장과 수확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농부들은 또한 기후 변화의 결과로 해충 및 질병 압력 증가와 같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해요. 어쩌면 우리는 곧 커피를 아주 비싼값에 마시게 될 날이 올 수도 있다고들 하죠.


커피나무 잎
독특한 모양의 잎과 무늬 그리고 광택으로 관상용으로도 사랑받는 커피나무

커피나무의 문화-역사적 이야기

 

커피는 풍부한 문화적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커피 나무는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커피나무의 문화적 중요성과 다양한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커피의 기원


전설에 따르면 커피는 9세기에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에티오피아로부터 아라비아 반도로 퍼지게 되어 매우 인기 있는 음료가 발전되었죠.  그 후 커피는 마침내 17세기에 유럽으로 전파되어 많은 국가에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예전에 커피광고들 보면 에티오피아, 아라비카, 그리고 이탈리아 브랜드 들을 많이 사용했던 기억이 있는데, 모두가 역사적 의미를 담고 있었네요.

커피의 문화적 의미

커피를 마시는 행위는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서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역할을 담당 해왔는데요, 최초 발견지역인 에티오피아에서의 커피 행사는 사교 모임의 필수 요소이며 커피 나무는 방문자를 환대한다는 상징으로 간주됩니다. 이와 맥을 같이해서 "커피 한잔 할래?"라는 것이 환대와 사교를 의미하는 것은 이 오랜 전통이 이어졌다고 이해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밖에도 다른 문화권에서 커피는 정치적, 지적 담론의 온상이었던 18세기 유럽의 커피하우스와 같은 사회적, 정치적 운동과 연관되어 왔다고 합니다. 특히 19세기말 프랑스의 커피하우스는 예술가들이 모여 비즈니스를 하는 곳으로도 유명하지요. 이를 소재로 한 영화가 바로 '미드나잇 인 파리'지요.

이러한 커피나무는 전 세계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예술, 디자인 및 패션에서의 사용을 포함하여 커피 나무의 예술적 특성을 탐구했다고 해요. 18세기 식물 삽화에서부터  현대의 커피를 주제로 한 삽화에 이르기까지 커피 나무는 전 세계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커피나무는 또한 전 세계 디자이너와 패션 하우스에 영감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커피에서 영감을 받은 직물부터 커피를 테마로 한 가구에 이르기까지 커피 나무는 많은 디자인과 패션 창작물에 사용되었습니다.

커피나무 잎차례
커피나무의 커피는 마주보게 나오느 저 잎줄기의 끝부분에 맺힙니다.

커피나무 키우기

 

이런 무한한 가치의 커피나무는 관상용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어요. 관상용 커피나무는 어떻게 키울까요? 다음의 안내를 고려하여 예쁜 관상용 커피나무 키우기에 도전해보세요!

 


1) 올바른 위치 선택

커피나무는 밝은 간접광을 선호합니다. 자연광이 충분히 들어오는 창가에 나무를 놓으세요. 그러나 직사광선은 잎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장시간 직사광선이 쬐는 곳은 피해주세요.


2) 올바른 흙 세팅

 pH 수준이 약 6.0인 배수가 잘 되는 상토와 마사토를 믹스하여 사용합니다. 커피나무는 약산성 토양을 선호합니다.

 

3) 올바른 물 주기

커피나무에 정기적으로 물을 주되 너무 많이 물을 주지는 마세요. 다시 물을 주기 전에 흙이 약간 마르도록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흙이 마르지 않고 계속 젖어있는 상태에선 뿌리 부패로 이어질 수 있어요, 특히 물받침에는 고인 물이 있지 않도록 해주세요.

4) 비료 주기

성장기(봄과 여름) 동안 2주마다 균형 잡힌 수용성 비료로 커피 나무에 비료를 주면 좋습니다. 이것이 다소 귀찮으시면 흙위에 뿌려두는 알갱이 타입의 비료를 뿌려두는 것도 좋습니다.

5) 가지치기

 커피나무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기 위해 가지치기를 합니다. 죽거나 손상된 가지는 속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용 가위를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가위를 소독한 후에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혹 많은 부분을 잘라내어 속살이 많이 드러난 경우엔 양초를 녹인 파라핀을 발라 병균의 침입을 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해충을 주의하세요

커피 나무의 잎은 보통상태에선 향기가 안나지만 잎을 떼어내면 이내 커피의 독특한 고소한 향이 퍼집니다. 향이 있는 나무에는 벌레가 잘 생길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커피나무를 감염시킬 수 있는 일반적인 해충에는 거미 진드기, 딱정벌레, 메뚜기 등이 있습니다. 또 노란 알집 모양의 진딧물 등이 잎 사이 사이 나올 수 있으니 해충 침입의 징후가 보이면 적절한 살충제로 방제해주세요. 보통 초봄에 유제 타입으로 된 스프레이 살충제를 뿌려주시면 큰 문제 없이 1년을 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