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장식용 절화

유리돔 안에 미녀와 야수가...

by 멍뭉이꽃밭 2024. 6. 21.
반응형

 반짝이는 불빛이 있는 유리돔 안에 환상 속에 보던 한 장면이 표현되어 있는 예쁜 오브제를 보신 적이 있으실꺼예요. 정교하게 만들어진 이 오브제는 프리져브드화라고 하는 생화를 보존처리한 아름다운 꽃소재와 만나 한껏 예쁨을 더 하지요. 특히 디즈니 만화 영화 미녀와 야수의 한 장면을 표현한 수작업으로 구성한 작품은 독특한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오브제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릴께요.

 

beauty and beast
주문제작한 미녀와 야수 (사진: 멍뭉이 꽃밭)

프리져브드란?

 

 우선 프리져브드화에 대해 말씀드리면, 생화가 가장 예쁘게 꽃피웠을 때 보존액을 이용하여 보존처리한 특수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일본에서 유행하여 많이 제작되었고, 상품의 상태도 일본산이 가장 으뜸으로 칩니다. 최근에는 콜롬비아산이 뜨고 있는데, 일본산만큼은 아니지만 나름의 정교함으로 시장에서 승부하고 있어요. 물론 중국산도 많이 유통되고 있지만 제품의 질이 매우 낮아 여러가지 리스크가 있습니다.

 

preserved flower
오묘한 색상과 장기간 보존이 가능한 프리져브드화 (사진: 멍뭉이꽃밭)

 

 일본산의 경우 꽃잎을 하나하나 분리하여 보존처리한 후 재조립을 하는 과정을 거쳐 색상이 매우 현실감있고 뛰어난 질감을 보여줍니다. 이염의 염려도 적고 색상이 오래가고 탁해짐이 덜하지요. 콜롬비아산은 일본회사가 콜롬비아에 OEM으로 제작하여 납품하는 것인데, 오리지널 일본산만큼은 아니지만 나름의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어 몸 값 비싼 일본산의 대체재로 선택하기에 좋습니다. 일본산은 작은 장미 한다스에 5만원 정도하는 수준이라 생화보다도 비싸다고 할 수 있지요.

 

 이에 반해 중국산은 대량생산을 중점으로 두기에 퀄리티는 매우 떨어집니다. 하나하나 분리하여 보존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통채로 염색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어 꽃받침까지 같은 색으로 염색되어 있는 특징이 있지요. 그래서 사실감이 떨어지고 인공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또 이염이 잘되어 디자인 한 이후에 옆에 배치된 다른 꽃들의 색상을 물들이기도 하고, 자칫하면 선물받아 들고 있다가 옷에 이염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해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가격은 매력적이지만(최근에는 가격이 인상되었다고 하네요...)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수국 프리져브드 등에서는 나름 어느 정도의 퀄리티는 보여주고 있어 중국산 수국 프리져브드는 많이 애용됩니다.

 

 

 

프리져브드와 피규어의 만남

 

 유명한 피규어나 동화같은 느낌의 피규어를 이 프리져브드화와 조합을 하게 되면 독특한 이야기의 한장면이 연출됩니다. 특히 유리돔안에 이를 표현해두면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고, 오래도록 추억할 수 있는 선물이 되기도 합니다. 한번은 단골 고객님께서 자신이 가지고 있던 미녀와 야수 피규어를 가져와 유리돔 제작을 의뢰하셨는데, 구상까지 해서 일주일 정도 소요된 작품을 만들어 드린 일이 생각납니다. 영화 속 이야기에 나오는 장미를 모티브로 미녀와 야수가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을 연출하였는데, 매우 흡족해하셨습니다.

 

 이러한 작품의 제작 시엔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장면을 연출할 것인지에 대한 구상이 중요합니다. 공간이 많지가 않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물체와 여백, 고정하는데 들어가는 지지대와 이를 가려줄 소재를 어떻게 조화롭게 할지, 그리고 색상의 배치는 어떻게 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beauty and beast
상징인 붉은 장미와 가시, 그리고 눈덮인 꽃동산을 환상적으로 표현함 (사진: 멍뭉이꽃밭)

 

preserved flower
고급 프리져브드화가 배치된 예쁜 작품 (사진: 멍뭉이꽃밭)

 

유리돔안에 어떻게 고정시키지?

 

 유리돔은 대부분의 플라워 소재상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LED조명이 있는 타입도 있고, 없는 타입도 있으며, 크기도 다양하고 모양도 다양하여 어떤 작품을 만들지를 구상한 후 가장 적당한 모양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쁘렝땅을 많이 애용하였는데,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모양의 유리돔을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죠.

 

 피규어의 경우 유리돔 하부에 목공본드를 이용하여 접착시킵니다. 유리돔 밑판이 대부분 나무질로 되어 있어 목공본드를 이용하는 것이 용이한데, 본드를 바르고 바로 붙이는 것 보다, 바른 후 약 1~2분 후에 부착하는 것이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프리져브드화의 경우 개별로 고정시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플로랄폼 혹은 우레탄폼을 사용하는데, 안정감에 있어서는 플로랄폼이 좋지만 쉽게 쪼개지거나 무너지는 단점이 있어 보통 우레탄 폼을 잘라 사용합니다. 우레탄 폼 역시 목공본드를 이용하여 우선 붙여놓고 프리져브드화를 배치하는 방법이 쉽지만, 실력이 늘어갈 수록 따로 디자인한 프리져브드화를 우레탄폼에 꽂아 배치한 후 붙이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 좀더 세밀하게 프리져브드화를 배치할 수 있거든요.

 

독특한 느낌의 카네이션 유리돔, 어버이날 선물로 제격이죠 (사진: 멍뭉이꽃밭)

 

preserved flower
다양한 유리돔 작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죠 (사진: 멍뭉이꽃밭)

 

작품의 마무리

 

 배치가 끝났으면 제일 어려운 작업이 남습니다. 바로 유리돔을 씌우는 작업인데요, 이를 씌울 때 예상했던 범위 안에서 작품이 배치되어 있는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특히 높이를 잘 맞춰야 하는데, 너무 욕심을 부려 프리져브드화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마치 갇혀있는 인상을 주어 편안함보다는 답답함을 주는 실패한 작품이 되고 말지요.

 

 적절히 배치되었다면 조심히 유리돔을 씌우는데 긴 핀셋을 이용하여 안쪽에 들어가는 오브제가 계획한 것 대로 잘 배치되는지를 조정하며 조심히 덮어야 합니다.

 

 자~! 글로만 봐서는 잘 이해가 안되시지요?

원하시면 1:1 교육도 해드리니 답글 남겨주세요. 또 구매를 원하시면 연락주시구요 ^^

pigret, pooh
피그렛과 푸우 등 다양한 케릭터 상품 들 (사진: 멍뭉이 꽃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