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엽식물

올리브 나무 열매는 어떻게 열리나요?

by 멍뭉이꽃밭 2023. 4. 10.
반응형

서양 문화권에서 가장 중요한 나무를 꼽는다면 역시 올리브 나무겠지요? 올리브 나무는 너무도 다재다능해서 훌륭한 관상용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리 재료 중 하나인 올리브 오일도 생산합니다. 오늘은 올리브 나무의 기본적인 특성, 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는 방법 그리고 올리브 열매를 맺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et's Go!!!!

 

작은 올리브 나무
올리브나무 Arbequina종

 

올리브나무는요?

올리브 나무는 Oleaceae 가족의 일부이며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이 올리브나무는 역사 기록을 통해 알려진 가장 오래된 재배 나무 중 하나입니다. 또 수천 년 동안 지중해 문화와 요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올리브 나무의 학명은 Olea europaea이고, 성경에는 일명 감람나무라고 표현 되어있어 우리에게 익숙하게 알려져있습니다.

 

올리브 나무는 상록수예요. 일년 내내 푸른 잎을 낸다는 뜻이죠. 키는 품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3~12m까지 자라고, 큰 것은 20m 이상 자라는 것들도 있다고 합니다. 창(spear) 모양의 가죽 같은 작은 은빛 녹색 잎이 있습니다. 나무는 늦봄이나 초여름에 매우 향기롭고 꽃이 피는 작고 하얀 꽃을 피웁니다. 감람나무의 열매는 핵과로 가운데에 딱딱한 구덩이가 있고 겉은 다육질입니다. 사실 관상용으로 키우는 올리브에선 꽃을 보기 힘듭니다. 이 꽃을 피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아래 설명해드릴께요.

올리브 나무 Arbequina 아르베퀴나종
올리브 나무는 창가를 밝혀주죠

 

올리브 나무는 어디서 살까요?

올리브 나무는 덥고 건조한 여름과 온화하고 습한 겨울이 특징인 지중해성 기후에 잘 적응합니다. 그들은 직사광선을 좋아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호하며 가뭄, 열 및 바람에 잘 견딥니다.  또 올리브 나무는 염분에 강하고 강한 해풍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해안 지역에서 자라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남부 해안 지역에서는 노지에서 키울 수도 있습니다. 여담으로 저희 가게 옆에 도넛가게가 하나 있었는데, 개업선물로 올리브 나무를 받았나봐요. 가게 앞에 내놓고 키우셨는데, 별다른 관리도 안하고 그냥 밖에 내두어도 여전히 잘 크고 있습니다. 이런 강한 올리브 나무는 지중해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새, 곤충 및 작은 포유류를 포함한 다양한 야생 동물에게 음식과 은신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리브 나무의 생애


올리브 나무는 교차 수분을 포함하는 복잡한 번식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품종 간의 교차 수분을 일으키기 위해 올리브 나무를 쌍으로 또는 그룹으로 심어야 합니다.

 

또 올리브 나무는 수백 년 동안 살 수 있으며 심각한 가지치기나 손상 후에도 재생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뿌리에서 새싹을 자라게 하는 능력이 있어 일단 자리를 잡으면 마치 아까시 나무 처럼 생태 교란을 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근절하기 힘듭니다.


집에서 관상용으로 올리브 나무 키우기

집에서 관상용으로 올리브 나무를 키우는 데 관심이 있다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올리브 나무는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또한 특히 성장 초기 몇 년 동안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단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흙 세팅으로 심었다면 물 주는 방법을 고민하셔야 합니다. 식물은 전문가가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에 두려움을 갖지 마세요. 운명적으로 타고난 식물킬러는 없습니다.  구매하신 식물이 잘 죽는다면, 심은 사람이 잘못 심었을 가능성이 40% 이상일 것입니다.

올리브 나무를 심을 때는 기후와 토양 조건에 잘 맞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상용으로 인기 있는 품종으로는 'Arbequina', 'Manzanillo' 및 'Koroneiki'가 있습니다. 아르베퀴나 종은 잎이 짧고 통통하고 만자닐로는 날렵하게 긴 잎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코로네이키는 아르베퀴나와 비슷한 색깔과 광택을 가졌지만 만자닐로처럼 날렵하고 긴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리브 나무는 공간과 선호도에 따라 화분이나 땅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화분에서 올리브 나무를 키우기로 선택한 경우 배수가 잘 되는 화분, 즉 가급적 토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배수구가 크게 나있는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나무 Arbequina 아르베퀴나종
중간 크기의 올리브 나무는 창이 큰 방을 예쁘게 꾸며줍니다.

 

올리브 나무 열매를 맺게 하는 방법


올리브 나무를 재배하면서 열매를 수확하고 싶다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열매를 맺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햇빛과 통풍

올리브 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충분한 햇빛과 공기순환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나무가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 심어주시고 공기순환이 잘 되도록 잎사귀 등이 서로 간격이 충분히 띄워지도록 가지치기를 해 주세요.

2. 정기적인 가지치기

가지치기는 열매 생산에 매우 중요합니다. 나무가 생각보다 크게 자라면 가지를 많이 내게 되므로, 열매 생산을 위해 정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로 사과나무의 경우 이른 봄에 반드시 가지치기를 해야 하는데, 열매를 잘 맺게 하는 가지치기 방법을 알고 있는 전문가는 몸값이 어마어마 합니다. 그를 섭외하기가 여간 쉬운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올리브나무의 가지치기는 겨울이 끝나는 봄이나 초여름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가지 중 상처가 있거나 깨끗하지 않은 부분은 깎아내고, 열매가 맺기 좋은 위치에 있는 가지는 보존해 주세요.

3. 적절한 비료 사용

올리브 나무는 비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비료를 사용하지 않거나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나무가 열매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비료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기 쉬운 비료로는 건조한 퇴비나 해초 등이 있으며, 다른 비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비료의 사용설명서를 따르세요.

4. 적절한 관리

올리브 나무를 재배하면서 열매를 맺게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관리입니다. 올리브 나무는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특히 처음 몇 년 동안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나무가 자라는 동안 꾸준히 관리를 해 주세요. 물을 줄 때는 지나치게 물을 주지 않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가지치기와 비료를 사용해 주세요.

 

5. 무엇보다 중요한 한가지

 

앞서 말씀드린대로 교차 교배를 위해서 여러 그루의 올리브 나무를 근처에 두어야 합니다. 화분에 심은 올리브나무라면 여러 개의 올리브나무를 함께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