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엽식물

남태평양의 향긋한 바람, 바누아투 부채야자(Licuala Grandis)

by 멍뭉이꽃밭 2023. 8. 11.
반응형

 따뜻하고 상큼한 바람이 부드러운 살결에 닿고, 저너머 붉게 물드어가는 멋진 노을아래로 펼쳐진 이국적인 야자수들의 풍경을 상상하시나요? 그 상상을 바로 당신의 실내 공간에 담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혹적인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이 모든 상상을 가능케 해주는 남태평양의 향긋한 바람을 불어다 줄 것 같은 멋진 관엽식물이예요!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ala Grandis)는요?

 

 물결부채야자 (Ruffled Fan Palm) 또는 바누아투 부채 야자(Vanuatu Fan Palm)으로도 알려진 리쿨라나 그란디스 (Licuala Grandis)는 바누아투 및 기타 태평양 섬의 열대우림이 원산지인 식물이예요. 독특한 모양은 둥글고 광택이 나는 잎이 수많은 조각으로 갈라져 섬세한 구성되어 있어, 손에 들고 부치는 부채를 닮았습니다. 특히 성장 속도가 느리고 우아함과 생동감의 놀라운 조화를 보여주는 야자로 실내 식물 애호가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식물입니다. 적당한 면적과 부피감이 있으면서도 얇고 가는 줄기로 뻗어져있어 코너 공간이나 거실 입구, 밝은 계통의 벽 앞에 연출하기 매우 적합한 식물입니다.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 Ruffled Fan Palm
남태평양의 푸른 바람을 상상케하는 바누아투 부채야자(Licuala Grandis) (사진:멍뭉이꽃밭)

 

1. 건강한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 고르기


 건강한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어떤 것이 건강한 식물인지 아래 Tip을 참고하세요.

     단단한 잎: 단단하고 생생한 잎을 가진 식물을 선택하고 변색이나 갈변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물론 야자의 종류는 쉽게 갈변하거나 잎끝에 약간의 갈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부분적 갈변보다는 전체적인 변색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비례 성장: 균형 잡히고 균형 잡힌 식물은 좋은 건강과 적절한 관리를 나타냅니다. 이 식물은 독특하게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새잎을 냅니다. 회전의 구도가 적정한지, 어느 한 잎이 쭛빗 자라지는 않았는지를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에 보이는 해충: 거미줄이나 작은 곤충과 같은 해충의 흔적이 있는지 철저하게 검사합니다.

 


2. 이상적인 조명 조건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밝은 간접광에서 잘 자랍니다. 완전한 직사광선 보다는 커튼 등에 의해 필터링 된 햇빛을 받는 창 근처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실내 안쪽에 두어 연출하고 싶으신 경우엔 간접 조명 등을 활용하여 일정량의 빛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최적의 온도 범위

 

  바누아투 부채야자는 18-27°C 사이의 온도에서 번성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실내 공간에서 유지하는 온도 정도면 이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는 데 충분합니다. 다만 겨울철에 베란다 등 다소 추운 곳에 두게 되면 냉해피해를 입고 죽을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사람이 생활하는 공간에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 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이 식물을 노지에서 월동시키기 위해서는 짚으로 만든 옷으로 식물 전체를 싸줄 수도 있으나 이러한 상태로 한국의 추운 날씨를 견디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습도 요구 사항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가 좋아 하는 공기 습도는 여름철 정도(장마철이 아닌)의 습도 입니다. 따라서 특히 겨울철, 봄철 등 건조한 기후가 주를 이룰 때에는 정기적으로 잎에 분무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약 60% 이상의 습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건강하고 깨끗한 잎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올바른 물주기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여느 야자들과 마찬가지로 겉흙 5cm 정도가 말랐을 때 물 듬뿍 주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젖은 흙에 지속적으로 방치되게 하지 마세요. 연약한 뿌리가 썩어 금새 과습으로 죽게 될 것입니다.

6. 올바른 토양 구성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의 최적의 성장을 위해 배수가 잘되는 토탄 기반의 화분 혼합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 식물이 열대 섬의 정글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곳은 아무리 비가 많이 와도 금새 물이 빠져나가는 배수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래질감이나 마사토 등의 질감의 흙에서 자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식물을 화분에 식재할 경우에는 우선  배수를 좋게 하는 마사토의 비율과 함께 펄라이트나 바크 등을 섞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포팅 및 리포팅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얼마나 자주 분갈이해야 할까요? 보통 분갈이를 고려하는 경우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뿌리 성장으로 인해 현재의 화분이 깨질 위험이 있는 경우와 두번째는 흙속의 영양이 더는 남아 있지 않아 지력을 회복시켜줘야 하는 경우입니다. 바누아투 부채야자는 성장이 느린 편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또한 적정한 크기의 화분으로 조금 작다 싶은 사이즈로 유지하면 오래도록 관상용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흙속의 영양을 새로이 공급해주는 것은 건강한 잎 유지를 위해 필요한 작업이기에,  2-3년마다 또는 식물의 뿌리가 화분 밑으로 넘처 나오면 분갈이하세요. 뿌리의 성장때문에 하는 경우엔 이전 화분보다 1.2배 정도 큰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적당한 비료 공급하기

 완효성 비료나 적정한 농도의 액체 비료를 성장기인 봄/가을에 2-4주마다 한번 씩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에 공급합니다. 너무 많은 비료를 주게 되면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희석해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가지치기로 수형 관리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앞서 설명한 대로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 새로운 줄기와 잎이 올라오며 성장합니다. 따라서 아래쪽에 나 있는 잎들은 오래된 잎들이며 이 들이 갈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은 병해를 입은 것이 아니라 자연스런 노화가 일어난 것입니다. 이들을 그대로 두어 자연스럽게 탈락이 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새로운 잎에 적정한 영양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화가 되어 관상적 가치가 떨어지는 바깥 잎은 주기적으로 제거하여 수형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 소독된 가위로 깨끗하게 절단해 내세요.

10. 병충해와 질병 관리

  거미 진드기 및 밀 벌레와 같은 해충을 주시하세요. 이른 봄철이 되면 식물용 살충제나 살균제 등을 사용하여 방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야자 종류는 병충해가 적은 것으로 유명합니다만 안전한 식물 관리를 위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너무 많이 주어 습한 환경을 만들면 조직이 썩게 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고 말고 특히 하루 한번 이상 적절하게 환기하여 생활 공간을 쾌적하게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바누아투 부채야자의 번식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는 뿌리나누기나 분할 등을 통해 번식이 가능합니다. 본체에서 건강한 줄기를 하나 골라 사선으로 커팅한 후 물꽂이를 하고 한달 정도 있으면 뿌리가 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흙에 심으면 새로운 바누아투 부채야자 모체가 됩니다.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 Ruffled Fan Palm
이국적인 트로피칼 플랜테리어 소재로는 바누아투 부채야자가 매우 적합합니다. (사진: 멍뭉이꽃밭)


 바누아투 부채야자 FAQ

 

Q: 저조도 환경에서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A: 밝은 간접광을 선호하지만 낮은 광량도 견딜 수 있지만 성장이 느릴 수 있습니다.

Q: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은 반려동물에게 안전한가요?
A: 예, 이 식물은 애완동물에게 무독성이므로 가정에서 애완동물이 좋아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Q: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의 잎이 처지기 시작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식물의 수위를 확인하십시오. 물에 잠기거나 과습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급수를 조정하십시오.

Q: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을 야외에 둘 수 있습니까?
A: 실내 조건에 가장 적합합니다. 야외에서는 온도 변화와 직사광선에 취약합니다.

Q: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은 얼마나 빨리 자랍니다?
A: 자라는 속도가 느리므로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평균적으로 1년에 한 개의 새 잎사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Q: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를 분무하기 위해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잎에 미네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과수나 증류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돗물을 직접 줄 때에는 하루나 이틀 정도 묵혀둔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을 가정 실내 공간에서 키우는 것은 열대 지방의 무성한 아름다움을 실내로 가져오는 보람 있는 작업입니다. 이상적인 조명 조건에서 적절한 관수 및 습도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관리를 제공하면 이 멋진 야자수가 번성하고 번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누아투 부채야자 (Licuala Grandis)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으셨다면 이제 자신만의 식물 양육 모험을 시작하고 생활 공간에서 펼쳐지는 열대의 마법을 즐겨보세요!

 

반응형

댓글